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영화

넷플릭스 영화 버드박스 결말과 해석

 

 

안녕하세요. 가을무렵 입니다! :)

 

요즘은 외국어 공부를 위해 구독을 시작한 넷플릭스에서 오리지널 영화 한 편을 고르다 보게 된 영화 버드박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영화 버드박스를 끝까지 시청하면서, 넷플릭스가 이렇게 영화를  만들기까지 하나 싶을 정도로 만족했습니다. 공포를 느끼게 하는 소재인 악령 대한 설정과 등장인물들간의 갈등과 주인공의 선택은 물론 결말까지 흠잡을 데가 전혀 없었습니다. 다만, 영화를 시청하신 분들께서 영화 감상  내용을 정리하고 싶으시거나 제가 느끼는 다양한 영화의 주제의식과 해석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글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이   합니다.

 

* 영화에 대한 스포일러와 개인적인 해석이 포함된 글임을 미리 알립니다.

 

 

목차

     

     

     

     

     

    1. 영화 시청의 계기

     

     

    저는 사실 2018 12월에 개봉한  영화에 대해 들어본 적도 없고, 공포영화는 유명하다면  번씩 찾아보는 정도로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저는 공포영화 카테고리에서  영화를 발견했다면 보지 않았을 수도 있겠습니다. 넷플릭스를 처음 구독한 저는 그저 영화 배급사가 아닌 넷플릭스에서 제작했다는 오리지널 영화가 있다는 사실에 놀라며 얼마나 재미있길래  순위로 저에게 추천을 하는지 궁금했기에  고민 없이 시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서야 알았지만 버드박스는 2018 12 넷플릭스에서 개봉한 직후, 영화 버드박스는 SNS 상에서 버드박스 챌린지 불리며 영화의 등장인물들처럼 눈을 가린 채로 돌아다니거나 운전을 하는 등이 인터넷 밈으로  유행이 되기도 하며, 넷플릭스에서는 트위터 상에 영화  장면을 따라하지 말라 경고문을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당시에는 한창 회사에 처음 근무하면서 바쁘기도 하고 정신이 없을 때였기도 했고, 유행에 그다지 열광하지도 않는 성격이라 이에 대해 알지는 못했습니다만, 확실히 영화를 시청하고 나서 위험하지 않은 환경에서라면 가족, 친구들과 충분히 시도해보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하기는 했습니다. 그만큼 악령을 피해 눈을 가리며 열연하는 배우들의 모습이 우리들에게 인상 깊었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24 Hour Bird Box Challenge

    Download the SeatGeek app & use code MORGAN for $20 off your first order: https://sg.app.link/MORGAN hello love u Trinity:https://www.instagram.com/trinniee/ Ryland: https://www.youtube.com/user/ryanadams7 Shane: https://www.youtube.com/user/shane Aust

    m.youtube.com

     

    영화 버드박스는 흥행에 성공한 만큼 그에 대한 사연도 있습니다. 조시 말러맨이  소설 원작인 버드박스는  밴드 The High Strung 작곡, 기타 연주를 맡은 밴드 리더로, 20여년을 활동하면서 틈틈이 글을  14편이나 되는 소설을 썼다고 합니다.  번도 출간은 되지 않은 그의 소설에 안타까워한 그의 친구가 출판사에서 근무하는 지인에게 소설을 소개하게 되고 2014, 소설 버드박스는 영국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초본에 영화 제작이 결정되었지만, 판권이 넷플릭스로 넘어오기 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등장하는 주인공 역시 언급하지 않을  없습니다. 명작 영화로 손꼽히는 그래비티에서 연기력과 흥행력을 모두 인정받은 산드라 블록은 영화 오션스 8에서도 흔히 말하는 걸크러쉬 보여주며 강한 여성상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그녀가 연기하는 주인공 멜로리는 약간 회의적이라고도   있지만, 아이들을 끝까지 보호하고 이끄는 모습이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명배우이자 감독인 존 말코비치 뿐만 아니라 골든 글로브 외국어 영화상 수상자인 감독 수잔 비네르가 영화를 맡아 버드박스 라는 수작이 탄생했다고 보여집니다.

     

     

    2. 영화 줄거리

     

     , 보이 ! 너희  들어. 절대 눈가리개를 벗지마.

    어떤 소리가 나도 보면 안돼. 보면  죽게 될거야.

     

    유화를 그리는 화가인 주인공 멜로리 헤이즈 임신한 상태로 남편과 이별하며 우울증을 앍고 있습니다. 약간은 차갑고 무뚝뚝한 성격인 멜로리는 산부인과 의사가  입양 관련 팜플렛을 챙기는  엄마가 된다는 사실에 대해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

     

    동생 제시카는  밖을 나가지 않는 임산부 언니를 위해 생필품을 챙겨주러 오는데, 루마니아에서 시작된 집단 자살 행동이  지역에까지 점차 확산되고 있다는 뉴스가 보도됩니다.

     

    제시카와 함께 검사  방문한 병원에서 초음파 검사를 마치고 집으로 나서는 , 건물 유리 벽에 자신의 머리를 수차례 박다가 건물 밖으로 뛰어내리는 사람을 목격하고  전에 보았던 뉴스를 떠올립니다. 동생이 생각나 다급해진 멜로리는 병원에서 빠르게 벗어나고자 합니다.

     

    길거리는 이미 폐허가 되고 있습니다. 질주하는 차들과 이로 뛰어드는 사람들 사이에서 멜로리는 제시카를 영영 잃게 되고, 가까스로 구조되어 피난처에 사람들과 살아갑니다. 냉소적인 더글라스는 사랑하는 아내가 멜로리를 구하며 죽어버린 충격에 사람들에게 잔인할 정도로 차갑게 대하고, 겨우 구조된  다른 임신부 올림피아에게까지 모진 행동을 보입니다.

     

    심성 착한 올림피아의 도움으로 피난처에 들어오게  게리는 친구들이 사이코에게 당했다며 정신병이 있는 사람들은 이에 면역이 되어  영향이 없다는  자초지정을 설명하며 목숨을 구걸합니다. 더글라스는 역시 의심하며 쫓아내려 하지만, 사람들이 그를 기절시켜 차고에 가두며 게리를 구해줍니다.

     

    멜로리와 올림피아는 산통을 겪게 되고 위층에서 출산을 하게 되지만, 아래층에서는 게리가 숨겨왔던  모습을 드러냅니다. 위급한 산통의 순간과 대비되는 클래식 음악을 재생하며 게리는 가방  그림도구를 꺼내고, 악령을 묘사한 듯한 소름 돋는 그림들을 펼쳐놓고 연필로 스케치북에  다른 그림을 그립니다.

     

    차고에서 꺼내달라는 더글라스를 무시하고 새장을 들어 새와 함께 냉동고에 넣어버리고, 집밖을   없도록 가린 커튼과 신문지를 뜯어내며 악령의 모습에 감탄합니다. 톰을 기절시킨 게리는 더글라스가 갇힌 차고의 바깥문을 열며 위층으로 올라갑니다.  태어난 아기들을 보며 아름답다 말하며 바깥도 아름다우니   보라고 권유합니다.

     

    바깥의 악령을 보게  올림피아와 셰릴은 자살하고, 더글라스를 살해한 게리는 정신 차린 톰에게 죽임을 당하고 살아남은 톰과 멜로리, 아이들은 악령과 정신이상자들로부터  다시 대피하게 됩니다.

     

      5년간 아이들과 , 멜로리는 함께 살아가지만, 정신이상자들의 습격으로 톰은 그들을 보호하며 목숨을 잃게 되고, 멜로리는 무전기를 통해 듣게  마지막 희망인 피난처로 아이들과 함께 도망갑니다.

     

    수많은 위험과 사고 끝에 도달한 목적지에서는 그들을 목숨을 바쳐 보호한 톰이 말한 희망을 보게 됩니다. 아름답게 꾸며진 환경과 아이들, 그리고 악령의 위험으로부터 근본적으로 위험을 겪지 않는 시각장애인들이 살아가는 피난처에서 그들은 살아가게  겁니다.

     

    멜로리는 보이에게 , 걸에게는 올림피아 라는 이름을 지어주며 영화는 마무리 됩니다.

     

     

     

     

    3. 영화 결말과 해석

    1) 악령의 정체는 나오지 않는다.

     

     

    영화 버드박스가 이토록 흥행에 성공한 가장  이유 중에 하나는 정체를 드러내지 않는 악령과 간접적으로 묘사되는 악령에 대한 공포감으로 생각됩니다. 일반인인 척하며 악령의 정체는 영화가 끝이  때까지 나타나지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악령과 대처하고 싸워 이겨낼 방법이 없는지 역시 궁금하게 되기도 합니다.

     

    작품을 통해 우리가   있는 악령에 대한 설정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맨눈으로 보면 자살하게 된다.

    (2) 환청을 경험하게 된다.

    (3) 정신이상자들에게는 영향이 없다.

    (4) 여러 가지의 모습으로 존재한다.

    (5) 새는 악령의 존재에 강하게 반응한다.

     

    이와 같은 악령에 대한 다채로운 설정을 통해 악령의 모습은 직접적으로 보여지지 않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보이지 않는 존재 악령에게  공포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악령을 보고도 해를 입지 않는 정신이상자들은 이를 아름답다라고 표현을 하며 이를 타인에게 강제로 보이려 하기까지 하는 사실, 그리고 이를 피해 눈을 가리고 다녀야 한다는 미지에의 공포 역시    것으로 보여집니다.

     

     

    2) 아이들의 이름,  그리고 보이

     

     

    개인적으로 영화 속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전개  하나였습니다. 자신의 아이들에게 이름을 지어주지 않으며 , 그리고 보이라고 대신 부르는 멜로리에게는 사연이 있었습니다.

     

    자신과는 다르게 의지력이 강한 멜로리에게 올림피아는 힘든 상황 속에서 많이 의지하면서, 자신에게 좋지 않은 일이 생긴다면 아이를 맡아달라고 부탁합니다. 악령을 보게  직후 투신자살하기  딸을 가까스로 멜로리에게 건네주고,   5년간 톰과 멜로리는 아이들을 키우게 됩니다.

     

    세상의 종말과도 같은 힘든 상황 속에서 톰은 아이들에게 희망을 주려하지만, 멜로리는 살아남는 것만을 강조하며 톰과 멜로리가 없을 수도 있는 세상에서도 살아갈  있도록 아이들을 혹독하게 키웁니다. 일부러 보이와 걸이라 아이들을 부르며 말입니다.

     

    마지막 피난처에 목숨을 걸고 나선 멜로리와 아이들에게 강가에서 시련이 다가옵니다.   앞을   없는 상황 속에서 보이는 목숨을 희생하더라도 앞을 보기를 자처하지만, 이와 같은 상황에서 걸은 보이 대신 자기가 앞을 보겠다며 나섭니다. 친아들인 보이가 죽을 수도 있는 긴박한 상황에서 멜로리는 순간 고민을 합니다.

     

    사실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누구든지 자신이  아파 나은 친자식을 우선할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은 공평하고 존귀하지만 자신의 울타리 안에 들어온 가족과 친구들,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을   밖에 없음은 당연하다고   있습니다.

     

    하지만, 멜로리는 모두가 살기 위한 소중한 선택을 합니다. 아무도 앞을 보지 않고 그저 나아가는, 무모하고 너무나도 위험하지만 잃어버린 톰이 말하는 희망을 향해서 그들은 손을 잡고 길을 나섭니다.

     

     

    3) 악령으로부터 안전한 시각장애인

     

     

    목숨을 걸고 가까스로 도착한 마지막 피난처에서 그들은 세상의 종말 속에서 살아남은 시각장애인들을 만납니다. 이들은 건강한 우리들과는 다르게, 앞을   없는 너무나도 불편한 생활을 살아가고 있지만 그들은 살아남았습니다.

    많은 것을 느끼게 합니다.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는 시각장애인들을 안타깝게 여기지만, 앞을 보면 죽게 되는 이러한 세상에서 그들은 오히려 안전하게 살아갑니다. 우리가 느끼는 가진 것과 잃은 , 부족함과 소중함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만한 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버드박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공포영화라고 하기엔저에겐 보다 철학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이렇게  후기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악령의 공포, 멜로리의 선택과 마지막 피난처의 모습까지 정말 인상적인 장면들이 많은 영화였습니다. 글을 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사진 출처 : Imdb, Netflix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버드박스를 감상하시려면...

     

    Bird Box | Offisiell side for Netflix

    Fem år etter at et illevarslende usynlig nærvær driver de fleste til selvmord, gjør en overlevende og hennes to barn et desperat forsøk på å komme seg i sikkerhet.

    www.netflix.com

     

    이전 글을 참조해보세요!

     

    인생 영화 가타카 Gattaca (1997) 추천 리뷰

    신기하고 감동적인 영화를 좋아하는 내가 어린 시절 우연히 발견한 인생 영화를 추천하고자 한다. 먼 미래 시대를 배경으로, 가진 자들은 유전공학으로 최고의 유전형질만 골라 운동, 음악 등의

    aroundfall.com

     

    중국 드라마 친애적 열애적 亲爱的 热爱的 감상 후기

    안녕하세요. 가을무렵 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찾아와 처음으로 드라마의 감상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그것도 ‘중국 드라마’ 입니다. 이름은 친애적 열애적 (亲爱的热爱的 / Go Go

    aroundf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