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생각

게리 베이너척 - 세계 최고의 마케터

안녕하세요. 가을무렵 입니다! :)

 

오늘은 유명 기업인이자 마케터 인사, 게리 베이너척 Gary Vaynerchuck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세계적인 기업인, Gary Vaynerchuck

 

 

GaryVaynerchuk.com | Family 1st! but after that, Businessman- a dude that Loves people, business & the @nyjets - @vaynermedia. T

Family 1st! but after that, Businessman- a dude that Loves people, business & the @nyjets - @vaynermedia. Tasted wine for years online!

www.garyvaynerchuk.com

한국에서는 유튜브 영상 중 자기개발 및 동기부여 영상으로 알려지고 있는 게리 베이너척은 많은 미디어 영상에서 시간과 노력, 그리고 인내심의 소중함을 모두에게 전파합니다. 그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수많은 한국인들에게 사랑받은 유튜브 영상을 먼저 감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리 베이너척이 어떤 사람인지 확실하게 알 수 있을겁니다.

 

대학은 갓 졸업한 청년들에게 "Promise me. Do not go practical and safe when you have time and no baggage"
실패의 가장 큰 이유는 "lack of patience". "Don't regret and shxx on yourself, not on others"
"Hustle is, waking up one day, the day before you died, and realizing you gave it all. Give your all in."
"It's not about them. It's about yourself and your self worth, not the opinions of others."

 

이런 식으로 대중들 앞에서도 거리낌 없이 욕설을 섞어가며 거칠게 조언을 하는 그는 1975년 11월 14일 태어난 미국의 연쇄창업가, 연사, 작가로서 뉴욕 타임즈의 베스트 셀러 작가로 5회 선정되는 등 국제적인 명성을 가진 온라인 유명인사입니다. 20대의 잠을 자는 것 이외의 모든 시간을 투자해 가족의 포도주 사업을 $3백만에서 $6천만으로 (20배!) 성장시킨 포도주 비평가로 먼저 알려진 바, 베이너척은 뉴욕 기반의 VaynerMedia과 VaynerX를 이끌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의 선구자이자, Birchbox, Snapchat, Facebook, Twitter, Tumblr 등 다수 기업의 엔젤 투자자(기술력은 있으나 창업을 위한 자금이 부족한 초기 단계의 벤처기업에 투자해 첨단산업 육성에 밑거름 역할을 하는 투자자금을 제공하는 개인투자자)이자 고문입니다. 

1978년, 적대국이었던 소련에서 미국으로 이주해온 그는 이민 초, 8명의 가족들과 뉴욕 주 퀸즈 소재의 원룸에서 살다가 뉴저지 주 에디슨으로 이사했습니다. 그곳에서 미국 옛날 영화나 드라마에서 나오는 것처럼 레몬주스 가판대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주말에는 베이스볼 카드 매매를 하면서 수천 달러를 벌었습니다. 14살이 되던 해 그는 가족의 포도주 소매사업에 동참했습니다. 1998년, 매사츄세츠 주 뉴튼 소재 Mount Ida College 졸업 학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Wine Library

1999년, 대학을 졸업한 베이너척은 아버지 소유의 뉴저지주 스프링필드에 위치한 소매업 Shopper's Discount Liquors의 운영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 점포의 명칭을 보다 친숙한 Wine Library로 바꾼 후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으며 2006년에 매일 포도주를 다루는 웹캐스트인 Wine Library TV를 시작했습니다. 전자 상거래, 이메일 마케팅과 가격책정을 통해, 그는 이 사업을 2005년까지 $3백만에서 $6천만으로 성장시켰습니다.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유튜브 상에서 Wine Library TV (WLTV 또는 The Thunder Show)로 불리는 비디오 블로그를 호스트로서 그의 매장에서 매일 방송을 진행했으며, 포도주 평가와 시음 및 포도주에 대한 자문을 하기도 했습니다. Jancis Robinson, Heidi Barrett, Kevin Rose, Timothy Ferriss, CNBC의 Jim Cramer, Mad Money, Wayne Gretzky, Dick Vermeil 등의 유명인사를 게스트로 초청하기도 했습니다. WLTV는 2011년 1,000회를 마지막으로 종방했지만, 베이너척은 비디오 팟캐스트인 The Daily Grape로 이를 대체했습니다. 2011년 8월, Vaynerchuk은 Daily Grape에서 VaynerMedia를 위해 자신의 와인 비디오 블로그 사업으로부터 은퇴하게 되었습니다.

 

VaynerMedia

와인 컨텐츠에서 은퇴했지만 그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2009년, 남동생 AJ Vaynerchuk과 함께 소셜 미디어를 중점으로 하는 디지털 에이전시인 VaynerMedia를 공동 창업했습니다. General Electric, Anheuser-Busch, Mondelez과 PepsiCo 등 포춘 500여개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소셜 미디어와 전략 서비스를 제공하며, 2015년 VaynerMedia는 Advertising Age의 탑리스트 에이전시로 부상했습니다. 2016년에 VaynerMedia는 직원 수 600명, 총수익은 $1억을 기록하며 고속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Vimeo와의 동업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의 브랜드와 영화 제작사를 연결하는 등, 베이너척은 미디어 컨텐츠 분야의 선구자라 할 수 있겠습니다.

 

Crush It!

그는 Crush It!, The Thank You Economy, Jab, Jab, Jab, Right-Hook, AskGaryVee 등 많은 베스트셀러를 쓴 작가로도 유명합니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기술과 자신을 누구보다 빛낼 자존감, 자신에게 배신하지 않는 노력 등을 강조하며 리더십, 소셜 미디어 및 자기인식에 관한 기업가로서의 생각을 전해 많은 이들의 마음을 울렸습니다. 

 

 

말그대로 실패를 성공으로 이끌어낸 게리 바이너척. "I love fxxking losing. Go fxxk up."

수상경력

베이너척은 뉴욕 타임즈, 월스트리트 저널 등에서 소개되었으며 The Late Night Show, The Ellen DeGeneres Show에 출현하기도 했습니다. 2000년부터 '유튜브 시대 최초의 포도주 권위자',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포도주 평론가'로 묘사되기도 했으며, 2003년 마켓워치 지는 최연소로 리더 상을 수여했습니다. 블룸버그의 Business Week에서는 모든 기업가가 따라야 할 20명의 리스트에 그를 올렸으며, 2014년 포춘 지와 Crain의 40세 이하 40인에 이름이 오르기도 했습니다.

 

미국 유명 TV Show, The Late Night Show with Conan O'Brian에 출연한 Gary Vaynerchuck

 

그는 2000년대 초반 유튜브,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가 새롭게 등장했을때부터 이미 콘텐츠 마케팅을 선두하며 많은 이들에게 감동과 교훈을 안겨주었습니다. 유튜브 영상에서 보이는 그의 열정과 진심어린 독설(?)에 감명받아 개인적으로 그에 대해 찾아보면서, 그가 이토록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다음과 같다고 정리하겠습니다.

 

1.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컨텐츠

훌륭한 컨텐츠로 고객의 관심과 마음을 이끌어내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진 게리 베이너척. 내 주변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하다못해 오늘 교통사고가 난다 해도 그것은 그 시간에 집을 나온 자신의 잘못이라며, 확고한 자신에 대한 믿음과 독설에 능한 그는 다소 거칠지만 사업이나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려는 청년들과 꿈을 잃어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실패와 노력, 그리고 소중함을 마음을 담아 전파합니다. 

2. 컨텐츠를 전파하는 소통

이러한 컨텐츠를 만들어내는데 그치지 않고, SNS화 유튜브 방송, 손편지와 고객을 직접 방문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많은 연례행사 등에서 기조 연설을 하거나 자신의 SNS 채널 상에서 짜여진 각본으로만 자신을 내세우는 것이 아닌, 일대일 Skype 상담, 연설 중 예고 없는 인터뷰 상에서 받는 수많은 질문들에도 거침 없이 대답하는 그의 모습. 거기에서 저는 살면서 겪게 되는 많은 힘듦과 고난에 대해 직접 많은 고민을 해보았고, 이에 대해 자신만의 확고한 신념으로 답을 내렸을 뿐만 아니라, 그와 다른 일반적인 삶은 사는 이들에게도 공감이 될 수 있도록 풀어내는 그의 communication skill은 모든 이들의 귀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존경할만한 기업인이자 마케터, 게리 베이너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2020.12.19

가을무렵

'취미생활 >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명상 추천  (0) 2020.10.27